윤팀장입니다.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가격 보조금 정리 & 7월초 출고 차량 핵심 정보!!

안녕하세요. 윤팀장입니다. 2021. 6. 3. 18:31

 

전기차 시대에 전기차의 대세가 되고 있는 테슬라!! 이런 저런 논란도 많지만 그런 논란들이 왜인지 전기차 하면 테슬라라는 공식에 더 보탬이 되고 있는 것 같아요. 전기차 보조금 또한 마치 테슬라를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돼버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테슬라는 마치 전기차 업계의 애플 같은 느낌입니다. 애플이 파격과 혁신으로 스마트폰 시장을 대거 잠식했듯이 테슬라도 기존의 완성차 업계에서 하지 못했던 것들을 먼저 시도하면서 가파르게 성장했죠. 만듦새가 별로 좋지 않다는 의견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그래도 테슬라라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2021년형 테슬라 모델3는 특히 딱 좋은 크기의 세단에 전기차 가격 보조금도 100% 받을 수 있는 모델이라는 점에서 인기가 많아요. 특히 전기차는 가격이 조금 더 높다.’는 이미지가 있는데 그런 이미지를 충분히 불식시킬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이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는 가격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최상위 모델이어서 더 인기가 있죠.

 

그런데 찾아봐도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가격 보조금을 제대로 정리해놓은 곳이 없더라고요. 별로 어려운 내용도 아닌데 왜 제대로 찾아보기가 힘든 건지... 그래서 일단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가격 보조금부터 깔끔하게 정리를 하고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를 살 때 어떤 옵션들을 선택할 수 있는지, 가격은 또 어떻게 되는지 깔끔하게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의 가격은 5,999만 원으로 결정이 됐습니다. 어려운 정책, 법률 뭐 이런 이야기는 하지 않고 보조금이 들어가냐 마냐 그것만 이야기할게요.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는 2021년형은 어떤 옵션을 붙이더라도 가격 보조금은 100% 들어갑니다. 이것만 일단 알아두시고, 다음 스텝으로 넘어갑시다.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가격 보조금은 국가(중앙정부)에서 주는 게 있고, 지자체(지방정부)에서 주는 게 있습니다. 국가에서 주는 건 100% 받으면 750만 원이죠. 지자체는 지역에 따라 다 다릅니다. 서울 같은 경우는 375만 원이 더해져서 1,125만 원의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가격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서울에서 살 때 4,874만 원에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2021년형을 살 수 있다는 거예요. 이건 2021년형에 해당하는 겁니다.

 

 

2021년형 이전 모델은 차이가 있습니다. 왜냐? 주행거리 때문인데요. 2021년형 모델은 히트펌프가 장착이 된 모델(HPC, HPL)이라서 주행거리가 깁니다. 반면, 히트펌프 미장착 모델은 주행거리가 부족하기 때문에 국가보조금은 682만 원이 되고, 지자체 보조금 또한 국가보조금과 같은 비율로 삭감이 됩니다. 서울에서 구매할 경우 341만 원이 돼서 총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가격 보조금은 1,023만 원이 되겠네요.

 

다른 모델들도 가격 보조금을 알아보면, 스텐다드 레인지 플러스 모델은 RWD 모델이 국가보조금이 684만 원이 들어가고, 히트펌프가 장착된 스텐다드 레인지 플러스 RWD HPL 모델은 730만 원의 보조금이 들어갑니다. 히트펌프가 장착이 돼도 주행거리가 부족하기 때문에 100% 보조금을 다 받을 수는 없는 거고요.

 

 

퍼포먼스 모델은 히트펌프 장착 모델이라고 하더라도 보조금을 절반인 375만 원 밖에 받지 못합니다. 6천만 원이 넘어가면 50%로 깎이거든요.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 모델은 7,479만 원으로 책정이 돼서 어쩔 수가 없습니다. 히트펌프 미장착 모델은 329만 원으로 가격 보조금이 더 낮아집니다. 역시 주행거리에 영향을 받아서 그런 것입니다.

 

또 하나 알아두셔야 할 것이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의 경우 옵션을 장착하면 보조금이 100% 안 나올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롱레인지의 가격이 6천만 원에서 딱 1만 원 부족하기 때문에 옵션을 더하면 6천만 원을 넘어가고, 이 때문에 가격이 넘어가서 보조금이 50%만 나오는 것이 아니냐 하는 논리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옵션은 상관없습니다.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가격 보조금은 차량의 기본 가격을 기준으로 하고, 옵션은 보조금을 주냐 마냐와는 아무 상관이 없어요. 어떤 옵션을 선택하든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2021년형 히트펌프가 장착된 모델이라면 100% 받을 수 있다는 것!!

 

그럼 히트펌프가 장착된 모델은 뭐가 달라졌냐? 이것도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모델은 배터리가 그대로입니다. 스탠더드 레인지 플러스 모델과 퍼포먼스 모델은 배터리 용량이 늘었는데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는 그렇지가 않아요. 대신 히트펌프를 장착하면서 주행거리가 늘었습니다. 이전 모델은 상온에서 446.1km, 저온에서 273.1km였는데 2021년형 히트펌프 장착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모델은 상온에서 495.7km로 거의 50km가 늘었고, 저온에서는 438.0km165km나 대폭 증가했습니다.

 

 

이쯤 되면 히트펌프가 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거예요. 그래서 저도 찾아봤는데 기술적인 내용이라 이해를 하려다가 이걸 다 알아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아주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히트펌프는 추운날 배터리도 데워주고 실내도 따뜻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원리는 에어컨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에어컨은 냉매를 이용해서 차가운 공기를 만들기도 하지만, 그 과정에서 뜨거운 공기도 만들잖아요? 그 뜨거운 공기는 실외기를 통해서 빠져나가도록 돼있죠.

 

 

히트펌프는 반대로 작동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뜨거운 공기를 실내와 배터리로 향하도록 하는 거죠. 그러면 전력을 조금만 소비하면서 더 많은 열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히트펌프 장착으로 배터리의 온도가 적정수준으로 올라가고, 그래서 에너지효율이 높아지고 저온에서 더 긴 거리를 달릴 수 있게 된 거죠.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충 이 정도로 이해하셔도 크게 틀림이 없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2021년형 테슬라 모델 3를 사면서 어떤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는 옵션 가격이 꽤 있습니다. 차량 가격을 낮춰서 옵션 가격이 비싼 걸까요? 확인은 할 수 없지만 옵션이 이 정도까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좀 과한 편이기는 한데요. 하나씩 알아볼게요.

 

 

일단 외관의 색상을 바꾸는 데도 꽤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기본 모델은 펄 화이트 멀티 코트라는 흰색 모델이에요. 대부분이 이 차량 많이 타시고, 이 차량도 좋습니다. 만약 색상을 바꾸고자 한다면 솔리드 블랙, 미드나잇 실버 메탈릭, 딥 블루 메탈릭 등은 1286천 원이 들어가고, 새끈하다고 알려진 레드 멀티 코트2571천 원을 더해야 합니다. 외관의 색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꽤 많은 돈이 들어가죠.

 

휠은 19인치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도 1929천 원이라는 만만치 않은 옵션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런데 중형 세단에서 19인치 휠은 주행거리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승차감에서도 그리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없어요. 그래서 이것도 굳이싶은 옵션입니다. 옵션 가격이 극악이라서 사실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는 기본 모델을 타는 것이 제일 경제적이라는 생각은 듭니다.

 

 

가장 좋은 것은 기본 모델로 하면 더 빨리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거예요. 지금 선발주 리스 출고가 진행되고 있거든요. 오는 618일까지 심사 접수 받고 있고, 심사 결과 문제없으면 7월초에 차량이 출고되는 조건입니다. 지금 받을 수 있는 차량 중에는 아마 가장 빨리 받으시는 걸 거예요.

 

선발주 물량인 만큼 당연히 차량 옵션은 정해져있습니다. 지금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30대와 모델Y 롱레인지 55대 물량이 마련돼 있고요. 두 모델 모두 외관은 화이트’, 내장은 블랙’, 휠은 따로 옵션이 들어가지 않은 모델입니다. 가장 많이 찾으시는 스타일이고요. 재고가 소진되면 심사 접수가 어려울 수 있으니 빨리 문의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선발주 리스 물량 가격보조금은 용인, 남양주 보조금에 해당합니다. 용인, 남양주 모두 가격보조금은 서울과 같은 수준으로 지급이 됩니다.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가격 보조금은 2021년형 히트펌프 장착 모델 기준 1,125만 원이고, 모델Y 롱레인지 모델은 562만 원입니다. 참고하시고, 아래 이미지 클릭하셔서 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