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수입차 시장의 환경이 바뀌면서 국산차와 수입차가 경쟁하는 형태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같은 급의 차량을 구매한다면 아직 수입차가 국산차보다 더 비싼 것은 사실이지만 준대형 국산 세단과 중형 수입 세단의 가격대가 비슷해 체급을 한 단계만 낮춰도 품질이 뛰어난 수입차를 살 수 있는 상황이 연출이 되죠. 공간을 조금만 포기하면 더 뛰어난 품질의 차량을 살 수 있고, 수입차를 탄다는 만족감도 줄 수 있어 국산차 대신 수입차를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이런 경향을 가속화하는 원인 중 하나가 수입차의 프로모션입니다. 수입차의 액면가는 높지만 프로모션이나 할인을 더하면 실구매가는 더 하락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정 차량의 경우는 프로모션 할인 폭이 커서 실구매가가 비슷한 체급의 국산차와 비슷한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프로모션이 잘 나오는 차량을 골라서 구매를 하면 구매만족도가 하늘을 찌르는데요. 오늘 소개할 폭스바겐 아테온이 그런 차량 중 하나입니다.

 

 

폭스바겐 아테온은 지난해 급부상한 모델 중 하나입니다. 폭스바겐이라는 브랜드 자체가 아우디보다 대중적인 이미지가 강하고, 실제 차량의 가격도 소폭 낮은 수준이죠. 독일의 국민차라는 이미지답게 탄탄한 성능과 경제적인 비용이 장점인 브랜드입니다. 폭스바겐 중에서 아테온은 중형 세단이라는 체급에 맞게 가장 가성비가 좋은 모델로 꼽히는데요.

 

국내에서도 폭스바겐 아테온은 누적 판매량 2,300대를 넘어서는 기염을 토하면서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물론 더 비싼 가격에 나온 벤츠 E클래스는 단일 모델로만 10만 대를 훌쩍 넘어설 수준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지만 애초에 폭스바겐 아테온과 벤츠 E클래스는 경쟁 상대가 아니죠. 벤츠 E클래스가 특별한 편이고, 폭스바겐 아테온이 2,300대를 넘어섰다는 것은 벤츠나 BMW를 제외한 다른 브랜드 모델 중에서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판매고입니다.

 

 

아테온의 강점은 두루 수준이 높다는 점입니다. 외관의 디자인도 평이하거나 다른 모델을 베낀 듯한 국산차와는 달리 폭스바겐 아테온 모델만의 독특한 감각을 가지고 있고, 요즘 유행하는 쿠페형 세단의 외형을 하고 있어요. 그냥 굴러만 가면 OK라고 하시는 분들은 모르겠지만 조금이라도 디자인에 신경을 쓰는 분들이라면 아테온을 선택하게 될 겁니다. 여기에 중형 세단이면서도 넓은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다는 점, 연비가 뛰어나고 최근에는 안정성도 최고 수준으로 인정을 받아서 주목을 받고 있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폭스바겐 아테온 프로모션입니다. 현재 폭스바겐 아테온의 가격은 5천만 원대에서 시작하지만 각종 프로모션과 할인, 보상 프로그램, 특판 리스 조건 등 각종 혜택을 더하면 가격대는 4천만 원대로 내려갑니다. 그랜저가 기본 모델의 가격이 3천만 원 초반대이지만 풀옵션으로 하면 거의 4천만 원이 되죠. 그런 점을 비교하면 그랜저 대신 폭스바겐 아테온을 선택하는 옵션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폭스바겐 아테온을 특별히 추천하고 싶은 분들은 젊은 남성분들입니다. 아무래도 아이들이 있는 가족은 폭스바겐 아테온이 작을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미혼이시거나 부부 단 둘이 있거나 어린 아이들만 있는 가족이 사용하기에 딱 좋은 크기인데요. 크기 얘기가 나왔으니 크기 부분만 그랜저, 쏘나타와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장을 보면 폭스바겐 아테온은 4,860mm이고 그랜저가 4,990mm입니다. 쏘나타가 4,900mm이니 폭스바겐 아테온은 전체 길이는 그랜저나 쏘나타보다 짧다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전장이 실내 공간을 보장하지는 않죠. 실내 공간을 더 자세히 보여줄 수 있는 것은 휠베이스(축거 앞바퀴 중심축과 뒷바퀴 중심축 사이의 길이)인데요. 폭스바겐 아테온의 휠베이스는 2,840mm로 쏘나타와 같습니다. 그리고 그랜저는 2,885mm로 약 45mm 정도 긴데요. 4.5cm는 손가락 하나 정도의 차이입니다. 차이는 있지만 그렇게 차이가 크지는 않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네요.

 

 

폭은 그랜저와 비슷합니다. 그랜저의 차폭은 1,875mm, 폭스바겐 아테온은 1,870mm로 단 5mm 차이입니다. 쏘나타는 1,860mm로 차이가 크지는 않지만 아테온보다는 10mm가 좁죠. 높이는 아테온이 1,435mm로 비교 대상 중에는 가장 낮습니다. 그랜저가 1,470mm, 쏘나타가 1,445mm로 차이가 큰 편인데요. 아무래도 쿠페형 세단으로 나왔기 때문에 비율에서 차이가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주변에서 그랜저나 쏘나타는 많이 볼 수 있으니 지금이라도 주변을 둘러보시면 폭스바겐 아테온의 비율을 대충 짐작하실 수 있을 거예요. 두 차량보다 길이는 짧고 폭은 비슷하며 높이는 낮은 비율, 국산차에서는 볼 수 없는 비율이고, 다른 수입차와도 사뭇 다른 비율이라서 느껴지는 느낌이 차이가 있을 겁니다. 비즈니스 세단으로 활용해도 괜찮은 스타일의 디자인과 비율이고, 패밀리카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죠.

 

 

폭스바겐 아테온은 폭스바겐의 콘셉트카 디자인을 그대로 적용했다는 점에서도 특별합니다. 콘셉트카는 패션쇼에 올리는 의상처럼 특별한 디자인으로 나오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래서 양산차에 콘셉트카의 디자인을 적용하는 일은 매우 드문데요. 폭스바겐 아테온의 디자인은 일상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감각적인 디자인, 세련된 디자인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패스트백 스타일을 적용하고 있으면서, 전체 디자인 콘셉트는 쉽게 볼 수 없는 것이라 유니크하죠.

 

가장 특별하다고 여겨지는 것 중 하나가 전면부의 디자인인데요. 크롬 소재로 된 그릴이 전면부를 완전히 좌우로 가르고 있고, 이 라인이 날카롭게 수평 디자인된 LED 헤드라이트와 연결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차폭이 더 넓어 보이는 효과도 있고, 전면 디자인이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도 하죠. 최근에 선보이고 있는 국산차들도 수평적인 디자인을 많이 적용하고 있는데요. 이 디자인의 원조가 폭스바겐 아테온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그만큼 폭스바겐 아테온의 디자인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뜻이죠.

 

 

실내는 공간성에 중점을 뒀습니다. 중형 세단으로서 공간이 부족하다는 감은 있지만 실내 인테리어를 독특하게 만들어서 심리적으로는 더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어요. 특히 도어에서 대시보드를 타고 반대쪽 도어까지 연결이 되는 디자인의 형태를 취해서 차량이 더 포근해 보이는 느낌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탑승자를 감싸 안는 디자인이거든요. 또 레그룸과 헤드룸은 겉에서 볼 때 상상하는 것보다 더 넓습니다. 실제로 폭스바겐 아테온을 패밀리카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아요. 그만큼 공간은 충분히 확보가 됩니다.

 

폭스바겐 아테온은 차가 낮게 엎드린 형태이기 때문에 주행성능도 아주 뛰어납니다. 차체를 구성하는 섀시는 강성이 높은 재질로 들어갔고, 무게중심은 낮게 설정이 됐습니다. 운전대의 조향성도 상당히 좋은 편이고, 가변식 서스펜션,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 등 주행성능을 높이는 기술도 대거 들어갔죠. 폭스바겐이 탄탄한 성능으로 유명한 독일 국민차라는 점, 아테온이 폭스바겐의 플래그십 세단 지위를 갖추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가격 대비 뛰어난 주행성능을 가진 것이 이해가 될 겁니다.

 

 

최근에는 폭스바겐 아테온의 안정성이 이슈가 되기도 했는데요. ‘유로앤캡 안전성 테스트에서 별 5개를 받아 만점을 기록하기도 했고, 미국 IIHS 테스트에서 '2020IIHS 탑 세이프티 픽'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놀라운 기능이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인데요. 이 시스템은 전방이나 후방에서 충돌이 위험이 감지되면 1열 좌석의 안전벨트를 조이고, 선루프를 닫는 등 탑승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조치를 자동으로 취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충돌 테스트에서도 뛰어난 점수를 받은 것은 물론이고, 플러스알파까지 완벽하게 갖추고 있는 거죠.

 

현재 국내 판매 중인 2020년형 폭스바겐 아테온의 모델과 가격을 보면, 2.0 TDI 엘레강스 프리미엄이 5,390만 원, 프레스티지 5,890만 원, 프레스티지 4모션이 6,190만 원으로 책정이 돼있습니다. 여기에 폭스바겐 아테온 프로모션 혜택, 개별소비세 인하 등 각종 혜택을 더하면 4천만 원대까지 바라볼 수 있어요. 트림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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