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선두주자 테슬라!! 그중에서도 테슬라 모델y는 요즘 인기가 많은 차종인 SUV라서 더 인기가 있는데요. 초기에는 테슬라 차량들에 의구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았지만 이제는 테슬라도 품질에서 어느 정도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테슬라 모델y는 여러모로 다른 순수전기 SUV에 비해서 더 좋은 가성비를 가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국내에 공식 출시를 하고, 차례차례 출고가 되고 있는 테슬라 모델y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테슬라 모델y 가격 보조금이 많이 궁금하실 것 같아요. 그 부분에 대해 간략하게 이야기를 해보면, 우선 테슬라 모델y 가격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알려졌던 ‘스탠더드 레인지’ 트림은 출시를 중단했습니다. 원래는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가격대로 가격 인하를 단행했다는 이유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었는데요. 무슨 문제인지 테슬라는 테슬라 모델y 스탠더드 레인지 모델 출시를 포기했습니다. 앞으로 출시가 될지 어쩔지는 모르지만 지금은 테슬라 모델y 가격 보조금이 100% 나오는 모델은 없습니다.
롱 레인지와 퍼포먼스 모델은 모두 6천만 원 이상 9천만 원 이하에 해당하기 때문에 절반의 가격 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요. 국고보조금은 연비와 거리에 따라 차등지급이 되는데 이마저도 전년도에 비해서는 줄었습니다. 테슬라 모델y는 롱 레인지 모델과 퍼포먼스 모델 각각 가격이 6,900만 원과 7,999만 원이기 때문에 국고보조금은 절반 정도만 받을 수 있습니다. 연비와 거리에 따른 차등지급으로 최대 400만 원을 그대로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보다 적은 선에서 결정이 될 것으로 보여요.
언제 출고가 되는지 부분에 대해서도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먼저 롱레인지 모델 기준으로 지난 3월 14일부터 리스 선 발주를 시작했습니다. 리스로 하시는 분들은 3월 29일까지 먼저 발주되는 모델들을 받으실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요. 출고는 5월 중순부터 차례대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길어야 두 달에서 세 달 정도 기다리는 것이니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렴한 리스 조건도 가능하니 잘하는 곳, 잘 찾아보시면 좋은 조건으로 빨리 받아보실 수도 있을 겁니다. 리스는 리스전문가에게!
일단 테슬라 모델y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할까요? 테슬라 모델y는 준중형 SUV로 크기만 보면 국산차 중에서 현대 싼타페나 기아 쏘렌토와 비슷한 크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테슬라 모델y의 길이는 4,694mm, 너비 2,088mm, 높이 1,443mm인데요. 싼타페가 길이 4,800mm, 너비 1,900mm, 높이 1,685mm이니까 길이는 살짝 짧고, 폭은 넓으며, 높이는 6cm도 낮은 게 테슬라 모델y라고 보시면 될 거예요.
대신 싼타페와 쏘렌토에 비해서 휠베이스는 훨씬 넓습니다. 테슬라 모델y의 휠베이스는 2,890mm로 싼타페의 2,765mm보다 125mm 길고, 쏘렌토의 2,780mm보다 110mm 깁니다. 그런 만큼 더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전기차는 엔진이 앞쪽에 없어서 전륜이 최대한 앞으로 빠져 있습니다. 그래서 길이는 짧은 대신 더 넓은 휠베이스를 가질 수 있죠. 그렇게 하면서도 무게중심을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고요.
테슬라의 차량들은 기존 차량과 완전히 디자인 문법도 다른 것으로 유명하죠. 테슬라 모델y 또한 생김새가 독특한 차량입니다. 보닛은 엔진이 없다는 걸 보여주기라도 하는 듯이 앞으로 깎아지르듯이 내려앉았고, 헤드램프는 상당히 볼륨감이 뛰어납니다. 또, 지붕이 뒤로 갈수록 떨어지는 쿠페형의 느낌을 하고 있지만 이 라인이 실내의 공간을 해치지는 않아요. 이런 디자인에 대해서는 잘 만들었다, 못 만들었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일단 쉽게 볼 수 없는 디자인이라는 점에서는 다 동의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테슬라 모델y가 적당한 가격대를 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테슬라의 주력 모델인 모델3와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거의 75% 정도의 부품을 공유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러다 보니 새로이 개발에 필요한 비용이 많이 줄었고, 그 때문에 가격대는 조금 더 낮아질 수 있었습니다. 외관에서 만듦새를 보면 이전의 다소 허접하던 테슬라와는 조금 차이가 생겼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모델을 받아보면 느낌이 다를 수는 있겠지만 해외의 평을 보더라도 아직까지는 큰 하자가 발견된 건 없는 것 같아요.
실내의 디자인 또한 모델3와 비슷한 느낌을 보여줍니다. 1열에서 보이는 대시보드의 레이아웃은 미니멀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센터페시아 위치에는 15인치의 넓은 스크린이 있고, 그 왼쪽으로 핸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단순한 구성으로 모든 기능은 스크린에 들어가 있는데요. 조작이 편한 부분도 있지만 간단하게 공조장치를 작동하는 것만 하려고 해도 한두 번 더 조작을 해야하는 불편한 부분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이미 예전 테슬라 모델에서도 여러 번 지적이 돼왔던 건데 이번에는 어떻게 변경이 됐는지 아직은 정확한 내역은 파악이 어렵습니다.
확실히 고급스러워진 부분은 있는 것 같아요. 몇몇 부분에서는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개선이 되기는 했습니다. 휴대폰 무선 충전 패드는 사용이 편리하게 바뀌었고, 스웨이드라는 고급소재로 마감했는데 이 때문에 휴대폰이 미끄러지는 일이 확 줄었습니다. 무선 충전패드가 1열에 2개가 놓여 있어서 동시에 충전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아주 좋은 점이죠.
전기차의 장점은 수납공간이 많다는 것!! 필요한 거라고는 전기모터와 배터리뿐이기 때문에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의 많은 부분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테슬라 모델y는 실내에 버튼이나 작동부를 다 없애고 디스플레이 안으로 밀어 넣었기 때문에 센터터널은 모두 수납함이 돼있습니다. 깊고 넓은 수납함에는 핸드백까지 들어갈 수 있어서 진짜 편리하죠. 넉넉한 수납공간이 필요한 분들은 바로 이 차를 선택해야 해요.
테슬라 차량의 장점은 개방감과 충분한 공간입니다. 테슬라 모델y는 2열에도 넓은 레그룸을 부여하고 있고, 바닥은 센터터널 같은 게 없이 평평하게 돼있고, SUV이지만 그리 높지 않아서 편안하게 탑승할 수 있어요. 다만 쿠페형 라인이 좀 들어갔기 때문에 시트를 뒤로 눕혔을 때는 조금 불편한 느낌이 생깁니다. 하지만 파노라마 선루프가 앞쪽부터 뒤쪽까지 완전 통창으로 돼있기 때문에 개방감만큼은 최고예요.
요즘은 차박을 많이 즐기는데요. 테슬라 모델y는 트렁크와 2열을 평평하게 폴딩해서 넓은 마룻바닥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차박을 즐길 때 충분한 공간을 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기도 해요. 수납공간이 여기저기 많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고요. 히터나 에어컨이 많이 필요한 여름과 겨울에는 아무래도 배터리만으로 움직이는 전기차의 특성상 차박을 온전히 즐기기는 어렵겠지만 제한적이나마 차박에도 좋은 면을 보입니다. 트렁크의 용량도 1,868리터로 상당한 모델이기 때문에 좋죠.
전기차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성능인데 테슬라 모델y는 롱 레인지는 1회 충전 시 최장 511km를 갈 수 있고, 제로백은 5.0초, 최고속도는 시속 217km입니다. 퍼포먼스 모델은 1회 충전시 운행 거리가 448km로 다소 적지만 제로백이 3.7초, 최고속도 시속 241km로 주행 성능이 많이 개선된 모델입니다. 무게가 2톤에 달하는 차량인 만큼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것은 놀라운 지점입니다.
또, 테슬라의 장점은 오토파일럿입니다. 테슬라 모델y는 지금까지 선보인 것 중 가장 뛰어난 반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입니다. 차간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스톱 앤 고를 자연스럽게 시행하고, 차선 변경까지도 비교적 깔끔하게 해내는 편입니다. 도로의 특성까지도 고려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뛰어나다고는 하지만 아직은 사고가 나는 일도 정말 종종 있기 때문에 운전을 보조하는 정도로 활용해야 한다는 건 당연합니다.
테슬라 모델y 가격 보조금이 그리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지자체 보조금까지 하면 꽤 절약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리스로 하시면 좀 더 빨리 출고가 가능하고, 리스 조건도 저렴하게 나온 것들이 많이 있어요. 리스전문가와 상의하신 다음 테슬라 모델y를 어떤 조건으로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전국 대다수 딜러와 제휴를 맺고 있는 리스전문가라면 더 만족스러운 조건을 제시할 겁니다. 아래 링크로 문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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